1.한북정맥(완료)

한북정맥 제5회차 종주 산행기(오산 삼거리~비득재)

김영도 2012. 11. 12. 11:13

1.위치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 일대

 

 

2.교통

(갈때)주내역~32번 시내버스 오산 삼거리(1,000원)하차

(올때)비득재에서 도보로 우측 직동 삼거리(도보15분 소요)까지 진행후 좌측에 수목원 굿마트앞에서 21번 시내버스로 의정부역(1,250원)

 

 

3.초입

오산 삼거리에서 하차후 금촌방향으로 2분 정도 내려가면 좌측에 대교 아파트가 보이고 불국산 등산안내도가 있다.

 

 

4.등산 발자취

오산 삼거리(08:30)~임꺽정봉(09:30)~도락산 갈림길(10:45)~샘내고개(11:35)~덕고개(13:10)~오리동 고개(14:05)~백석이 고개(15:14)~축석령(15:48)~다름고개(16:44)~노고산(17:50)~비득재(18:15)

 

 

5.등산일자 및 시간

2007.01.26(금) 9시간 45분

 

 

@산 행 기@

살아있는 날이 행복인지 불행인지는 자신의 삶을 값있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특히 빈부의 차이도 때로는 삶의 형태가 다양할찌라도 혹은 주위 환경이 그럴찌라도 하나 밖에 없는 생명의 고귀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보배로운 자신인가를 깨닫는 것이중요하고 어떻게 살것인가? 물어 본다면 얼마든지 삶의 가치를 판단할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왜냐하면 움직일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이요/먹을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요/가정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위안이 되는지요/특히 자연과 더불어 산행할수 있다는 것은 더욱 축복의 댓가인지 다시 한번 감사하면서 한북의 정맥을 답사하고 내일의 희망이 있다는 것이 기쁨의 용솟음치는 것이 아닌가!

 

 

08:30 초입(오산 삼거리)

오산 삼거리에서 하차하여 금촌방향으로 진행하면 금강산 석재공장을 지나 작은 고갯마루쯤 좌측에 대교 아파트가 보이고 에쓰오일 주유소가 있다.우측 시멘트 길로 진입하기 전에 불국산 등산 안내도가 세워져 있으며 주민들이 자주 찾는 등산로인지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면서 즐거운 담소를 나눈다.

(오산 삼거리의 전경)

 

(대교 아파트 맞은편에 불국산 등산 안내도)

 

09:30 임꺽정봉(정상 목비)

시멘트 도로를 따라 오르면 공병야외 훈련장이 나오고 약수터 개발자인 임정식씨 간이매점이 있고 이곳부터 입주문처럼 좌, 우로 돌탑이 병목으로 세워져 있고 바위 너덜지대를 지나 첫번째 이정표에 이른후 곧이어 암벽구간에 이르면 우측으로 우회하는 길이 있으나 암벽으로 밧줄을 잡고 힘겹게 1차 관문을 통과한후 2차 관문의 가파른 상고 부분에서 꺾어지는 곳이 다소 부담이 온다.정상에 이르면 목비로 해발445.3m를 표기되어 있고 유래도 있으며 사통 팔통 경관이 돋보인다.

(간이 매점에서 진입하는 곳에 세워진 병목탑)

 

(첫번째 이정표)

 

(위험 표지판이 있는 슬랩구간~스릴감이 넘치는 곳)

 

(돌과 나란히 함께 세워진 임꺽정봉)

 

 

 

10:45 도락산 갈림길 삼거리

동북쪽 방향으로 내려서면 창업굴고개가 있는 유격장이 나오고 삼거리에서 좌측은 광백수원지이고 직진은 도락산으로 가는 등산로 분기지점이다.직진 방향의 임도길을 따라 곧이어 우측의 산쪽으로 진입하면 산불감시 초소가 나오고 다시 본 임도와 합수하여 진행하면 도락산 갈림길 삼거리에 이르고 등산 안내도가 있으며 정맥은 도락산 방향과 반대인 우측으로 진행하는 임도길로 내려간다.

(유격장이 있는 창업굴 고개)

 

(산불감시 초소)

 

(도락산 등산 안내도)

 

 

 

11:35 샘내고개

도락산 갈림길에서 우측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쉼터에 이르고 정맥은 임도길로 따르지 않고 우측 방호벽 사잇로 진행한후 다시 삼거리 이정표에서 좌측은 금강아파트이고 우측은 덕계약수터 방향인데 우측 덕계약수터로 내려간다.밧줄을 잡고 내려 가다가 정맥은 다시 우측 오솔길로 접어들고 다시 삼거리에서 우측은 144봉의 삼각점이 있는 봉이고 정맥은 좌측으로 깊숙히 내려가면 샘내고개에 이른다.

(임도길을 따르지 않고 우측 방호벽으로 통과한다)

 

(삼거리 이정표에서 우측 덕계 약수터로 진행)

 

(삼거리에서 우측의 봉에 있는 144봉의 삼각점)

 

(샘내고개의 전경)

 

 

 

13:10 덕고개

샘내고개에서 경원선 철도를 횡단하는 방법이 2군데 있는데 상당히 난해한 곳이다.하나는 동두천 방향으로 가다가 우측으로 고가도로를 따라가면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로 가는 신설도로가 있고 둘째는대화주유소앞에 있는 횡단보도를 지나 좌측으로 진입하는 양주 가구공단입구로 진입하여 막다른 길에서 우측으로 내려 경원선이 지나는 지하도 다리를 횡단하여 좌측으로 한승아파트 담장을 따라 가다가 공단을지나 설봉교에서 다시 산쪽으로 진입하여 군부대 철책에서 좌측으로 내려간후 주내 순복음교회가 있고 교회 우측으로 진행하면 성황당 고개에 이른데 한참 공사중이다.다시 도로를 횡단하여 택지개발지를 지나 덕현중,초등학교 사잇길로 나오면 덕고개에 이른다.

(주내 순복음교회가 있는 안부 삼거리)

 

(6차선 도로 공사중인 성황당 고개~고가 도로의 망사쪽으로 진행)

 

(덕고개)

 

 

 

15:48 축석령(43번 국도)

덕고개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곧 바로 보이는 은혜교회를 지나성진 하이츠 빌라쪽으로 진입하여 택지 조성지역을 따라 계속 남쪽으로 내려가다가 만송동과 연결되는 오리동고개에 이른다.입구에는 SD golf 레이크우드 cc라는 입간판이 있고 다시 산쪽으로 진행하여 골프장이 나오는 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우측에 사찰이 보이고 계속 오르면 3번 홀에서 산쪽으로 오르는 등산로가 있다.가파르게 오르면 중간에 출입금지 표지판이 있는데 골프장에서 진입하지 말라는 경고문이고 정상에 이르면 삼거리가 이정표에 오던길은 SD cc이고우측은 탑고개이고 좌측은 어하고개로 가는 분기점이다.좌측 어하고개로 정맥은 진행하여 부드러운 육산의 등산로를 한참이나 진행한후 255봉의 암봉을지나 내려서면 백석이 고개이고 이정표에 오던길은 탑고개이고 좌측은 만송동, 직진은 어하고개이다.직진인 어하고개로 진행하여 굵은 밧줄를 잡고 오르면 287봉인 헬기장에 이른데 삼각점이 두개이고 또다시 앞전과 같은 이정표에 이르면 직진 방향인 어하고개(실제 축석령방향)로 진행하여 내려서면 43번 국도인 축석령에 이른다.

(오리동 고개)

 

(골프장을 지나 능선봉 삼거리 이정표)

 

(백석이 고개 이정표)

 

(287봉의 있는 2개의 삼각점)

 

(삼거리 이정표~정맥은 어하고개)

 

(축석령의 43번 국도)

 

 

 

16:44 다름고개

도로를 횡단하여 해태상이 있는 쪽으로 오르면 능선에 접하고 공사중인 도로와 병행하여우측 능선을 따라 고갯마루에 이르면 포유모텔이 있는 축석고개라는 입간판이 전주에 매달려 있다.고갯마루에서 석축이 있는 곳에서 절개지를 오르면 능선에 이르고 군부대 철조망에 접하면 우측으로 철책을 따라 오르고 내리고 반복한후 능선 마룻금에서 우측으로 정맥은 바뀌고 군부대 철책을 벗어난다.임도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 가다가 넓은 등산로를 따라 진행하면 불조심 119 붉은 글씨의 경고비가 세워져 있고 내려가면 다름고개에 이른다.

(축석고개)

 

(불조심 119 경고 목비)

 

(다름고개)

 

 

 

17:50 노고산(화강암 정상비)

다름고개에 이르면 우측으로 삐노꼴레 레스토랑이 있고 도로를 횡단하여 좌측으로 오르면 녹슨 철조망을 따라 가다가 군부대 철책이 있는 곳에 이르고 또 다시 철조망 순시를 하는 외로운 초병의 길을 걷는다.한참을 진행하여 무명봉에 이르면 교회 묘지에 이르고 수많은 잠자는 주검들이 기쁨의 부활을 기다리고 있어 재회의 날이 속히 올것을 고대한다.우측으로 능선을 따라 점점 고도는 높아지면서 마지막 정상부근의 밧줄을 잡고 오르니 포천 고모리 산성의 유래가 적혀 있고 고모산(일명 노고산 해발380m)의 명칭이 있으며 통신 중계탑이 높이 솟아 있고 정상비가 세워져 있다.

(고모산의 통신 중계탑)

 

(포천 고모리 산성의 유래)

 

(노고산의 정상비)

 

 

 

18:15 날머리(비득재)

노고산 정상은 볼품은 없어 보이고 2개의 송전철탑을 지나 내려오면 비득재 영양 돌솔굴밥의 입간판이 세워진 음식점에 이르고 이곳에서 석식으로 먹어 보니 맛이 괜찮은 편이고 식후 도로에서 좌측으로 15분 정도 내려가면 직동 삼거리에 접하고 삼거리에서 좌측에 있는 수목원 굿마트 앞에서 21번 버스로 의정부역까지 진행하여 하루의 즐거운 여정을 마무리 한다.

(비득재의 맛있는 영양 굴밥)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6-305-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