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2

경기도 수원시 수원팔색길 수원6색 수원둘레길(신대저수지~수원대사거리)

김영도 2016. 4. 15. 19:49

1.위치

경기 수원시 영통구 하동

 

2.교통

(갈때,올때)자가용

 

3.코스

노선경로
신대저수지 → 광교산 → 효행공원 → 왕송저수지 → 칠보산 → 황구지천 → 수인선협궤열차길 → 원천호수공원

 

 

 

 

 

4.상세설명

<신대호수>

원천호수가 자연 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공간이라면, 신대호수는 자연과 교감하며 산책을 즐기는 힐링 공간이다. 신대호수를 둘러보려면 제2주차장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행복한 들을 시작으로 수변 테라스, 먼섬숲, 조용한 물숲, 향긋한 꽃섬, 재미난 밭을 지나 다시 행복한 들로 돌아오거나 행복한 들에서 원천호수로 내려갈 수 있다.
행복한 들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이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공간이다. 넓은 잔디밭과 모래가 깔린 놀이터, 은행나무 숲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은행나무 숲에는 나무 아래에 커다란 벤치를 놓아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독서를 즐기기에 그만이다. 아이들은 잔디밭과 놀이터에서 뛰놀고, 돗자리 위에 삼삼오오 둘러앉은 어른들은 이야기꽃을 피운다.

 

<황구지천>

한강 권역의 안성천() 수계에 속하며, 안성천의 제2지류이다. 국가하천, 지방2급하천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유로연장()·하천연장·유역면적은 각각 국가하천이 32.5㎞·16.3㎞·259.66㎢, 지방2급하천이 16.2㎞·14.1㎞·148.09㎢이다.

지방2급하천은 의왕시 초평동에서 시작하여, 원천리천이 합류하는 수원시 대황교에서 국가하천으로 바뀌며, 평택시 서탄동에서 진위천()과 합류한다. 지천으로는 수원시에서 흘러드는 수원천()·호매실천()·서호천 등이 있다. 강이 흐르면서 수원시평택시 청북면(), 화성시 양감면(정남면() 등에 토사()를 퇴적시켜 충적층을 이루어놓았다.

황구지천이라는 이름은 '큰 고지가 있는 강'이라는 뜻이며, '뻗친 내'라는 뜻의 우리말 '느러곶이내'가 '놀곶이내'로 되면서 항곶포라고 표기하였다가 '항'이 황으로 변한 것이다. '구지'는 '고지·곶이(곶)'를 가리킨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전형적인 도심형 하천으로, 강의 상류가 주로 수원 시가지에 위치하여 있고 상류지역의 대단위 택지개발지구 등에서 11여 만 톤의 생활오수가 유입되면서 농업용수로도 사용하기 어렵고 악취가 심하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2003년부터 수원 하수종말처리장을 증설하고 본류 구간의 하수관거를 정비하는 등 꾸준한 정화노력을 펼친 결과, 천둥오리와 백로 등 각종 철새가 사는 자연형 하천으로 점차 바뀌고 있다.
2009년까지는 주민들의 휴식공간 확충, 수질개선, 녹지확보 차원에서 총 52㎞에 이르는 하천 양쪽변 길을 따라 자연친화형 인공숲을 조성하며, 휴식광장·인라인스케이트길·자전거길 등 편의시설을 꾸밀 계획이다.

 

5.탐방일자

2016.04.14(목)  

 

6.글쓴이

김영도(010-8121-8041)

 

7.생생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