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한남정맥(완료)

한남정맥 제1회차 종주 산행기(비루고개~백석고개)

김영도 2012. 11. 12. 11:31

1.위치

인천시계 일대(만수동,십정동,가좌동,산곡동,가정동,목상동,백석동)

 

 

2.교통

(갈때)송내 남부역 광장에서 도보 혹은 시내버스(8,15,14-1,16,30번 다양함)

(올때)백석정류장(1,90버스)부평역으로 회귀한다.

 

 

3.초입

송내 남부역에서 8번 버스를 타고인천대공원에서 하차하면 오던길을 백하여 만수동으로 가는 도로가 있다.좌측으로 진입하는 곳에 수현마을 돌비가 있고 도로를 직진하여 고개마루쯤 이르면 철마로 표말이 있는 곳으로 오르는곳이 비루고개이고 산행초입이다.

 

 

4.산행일자 및 시간

2006.04.25(화) 11시간25분(휴식 및 알바 포함)

 

 

5.등산발자취

비루고개(07:20)~철마산(08:13)~원적산(11:45)~천마산(13:35)~중구봉(14:57)~계양산(15:37)~둑실마을(17:37)~백석고개(18:45)

 

 

@산 행 기@

한남정맥을 첫 산행하는데 왜그리 어려운지 산으로만 형성되어 있다면 좋으련만 중간 중간 개발과 더불어 잘려진 산줄기는 그 맥이 끊어져 헤매기가 일쑤다.시작부터 진행과정이 힘들어던 산행을 말로 표현을 어떻게 할까? 직접 줄기따라 산행하는 자라면 이해가 충분하지만 선답자의 발자취가 그래도 남아있기에 고마운 마음으로 후답자로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자 한다. 높지도 않은 한남의 줄기는 평범하지만 한국의 산으로서 아기 자기하게 형성되었기에 마루금을 좇아가는 것이 산행인의 발자취가 아니겠는가!

 

 

07:20 수현마을

만수동으로 진입하는 도로 가장 자리에 큰 돌비로 세워져 있어 마을의 형성이 크게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만들어 놓았겠지요

 

 

(수현부락이라고 쓴 진입 돌비)

 

 

 

 

07:37 철마로(정상2.5k)라고 쓴 표말이 산행으로 이어지는 비루고개이다.

 

 

(비루고개 못미처 산행진입을 표시하는 철마로 이정표)

 

 

 

 

08:13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산줄기는 형성되어 있고 각개전투장을 지나 깃발이 있는 곳이 철마산(정상 202m)라고 쓰여 있다.

 

 

(철마산 정상과 함께 있는 콘테이너)

 

 

 

 

09:50 철마산에서 능선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공동묘지 임도가 나오고 임도에서 좌측으로 산줄기는 진입하여 진성화학 공장을 지나 S.K주유소에 이르는 Y 갈림길 도로에 이른다.좌측으로 내려가서 산쪽 우측으로 진입하여 팔각정을 지나 부평사거리 도착한다.횡단보도를 건너 지인사를 지나면 C급 등산로 입간판이 있고 우측으로 올라가서 능선을 따라 내려오면 우측에 백운역이 보이고 철로를 횡단하는 구름다리를 지나 백운공원을 지나고 다시 도로를 횡단하면 산줄기는 이어진다.

 

 

(인천의 역사가 적혀있는 담벼락 그림여행)

 

 

 

 

11:27 부평 도서관 못가서 인천의 역사가 있는 표말에서 산줄기는 이어지고 올라서면 호봉클럽이라는 테니스장이 있고 군부대 담장을 따라 진행하는데 사격이 한참이라 길목을 지키는 군인에게 제지당하여 우회하여 진행한후정상석을 지나을 지나고 내려오면 산곡동 새사미아파트에 내려선다.

 

 

(삼각점 304재설 76.9 건설부)

 

 

 

 

 

(새사미 아파트에서 바라 보이는 절개지)

 

 

 

 

11:45 절개지를 치고 올라선후 171.85봉에 있는 삼각점인 첫봉을 지나 검은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원적산 정상석이 있다.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고 팔각정이 있는 곳이다.

 

 

(옥석으로 만들어진 원적산 정상석)

 

 

 

 

13:25 팔각정을 지나 돌무더기가 있는 곳에서 Y길로 갈라지는데 우측 가정,석남동 방향으로 진행한다.가정약수터를 지나 우측으로 산줄기는 굽어지고 한신,하나아파트가 보이는 쪽으로 진행하여 밭고랑에서 마지막 좌측으로 내려서면 정효정밀이라는 공장에 이르고 도로에 접하여 횡단하면 한신아파트 후문이고 밴취에 앉아서휴식과 중식을 먹는다.13:08에 출발하여 경인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육교를 지나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신민 감리교회와 군부대 담장을 따라 하나 아파트 2차에서 우측으로 진입하면 산줄기는 이어진다.가파르게 올라서면 천마산 역사와 그뒤 정상석이 있다.

 

 

(천마산 유래가 적혀있는 표지판)

 

 

 

 

 

(천마산 정상에 삼각점 김포328 1993복구)

 

 

 

 

14:37 몇개의 헬기장봉을 지나 중구봉(해발275m)에 이른다.

 

 

(중구봉 갈림길)

 

 

 

15:37 중구봉에서 계양산은 좌측으로 진입하여 솔고개에 이르고 도로를 횡단하여 가파르게 직등하여 헬기장에 이르면 삼각점 김포 11 1998재설이라고 새겨져 있고 통신안테나를 지나 정상에 이르면 돌비로 계양산 정상비가 있으며 이정표에 오던길은 지선사 우측은 문화회관이고 직진은 연무정이라고 쓰인 목비가 있다.

 

 

(계양산 정상석이고 인천의 진산)

 

 

 

 

18:45 계양산에서 산줄기를 찾기가 쉽지않아 이리 저리 헤매는 시간이 많이 소비 되었고 계양산 정상을 3번 오르는 결과를 초래하여 많이 지체되었다.결국은 정상에서 연무정쪽으로 내려가다가 안부사거리에서 좌측 무당골약수터로 내려가다가 다시 안부 사거리에서 목상동으로 가는 산허리 능선을 따라 길게 산행한후 삼각점 H-8733 335F08을 지나 임도에 이른후 우측으로 진입하여 가면 신공항 고속도로 및 굴포천 다리를 지나 소도로에 이르면 둑실마을에 이른다.도로에서 좌측으로 고개 마루에서 다시 우측으로 진입하는 둑실마을이 있고 원래는 군부대를 통과하여 진행하여야 하는데 애매하여 그냥 마을 길을 따라간다.삼거리에서 다시 산마루집이 보이는 좌측으로 진행하면 백석동 태평아파트가 보이고 도로 입구쯤에 좌측으로 보면 한남정맥으로 진입하는 꼬리표가 여러개 매달려 있다.에덴꽃 직매장과 로사인 화원이 있는 곳이고 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백석정류장에서1번 버스로 부평역으로 향한다.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6-305-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