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둘레길

경기둘레길 제3코스 경기평화누리길(애기봉입구~전류리포구)

김영도 2023. 4. 12. 21:50

1.위치

시작(애기봉입구):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219-8

종료(전류리포구):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전류리 42-4

 

2.교통

(갈때)(올때)자전거

 

3.코스

애기봉입구~마근포리 마을회관~연화사~석탄리 철새조망지~전류리포구

4.상세설명

경기둘레길은

경기도의 외곽을 따라 아름다운 경관과 역사, 문화, 생태자원을 두발로 경험할 수 있는 장거리 걷기 여행길입니다.풋풋한 삶의 활기와 바다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대명항에서 시작하여 경기도 외곽을 한바퀴 돌아 원점 회귀하는 총 길이 860km의 순환 둘레길로 경기도와 15개 시·군이 협력하여 조성한 사람·문화·자연이 함께하는 길입니다.둘레길은 총 60개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의 특징을 담아 4개의 권역으로 나눠집니다.DMZ 외곽 걷기길을 연결한 평화누리길, 푸른 숲과 계곡이 있는 숲길, 강을 따라 너른 들판과 함께 걸을 수 있는 물길, 청정 바다와 갯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갯길입니다.

경기둘레길은 새로운 길이 아닙니다.

기존의 길을 구슬 꿰듯이 엮어 하나의 걷기길로 만들었습니다.오랜 역사도 시끌벅적한 시장과 숲 속 새소리도 각각의 길에담겨있습니다.이제 경기둘레길에서 자연의 내음을 맡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김포평야 철책 사이로 평화의 바람 불어오길

김포반도 북단을 가로지르며 마을을 잇는 고샅과 시원스레 뻗은 농로를 누비는 길이다. 가금리부터 전류리까지 여러 마을을 지난다. 마을 입구를 지키는 그늘 좋은 느티나무 정자에서는 해찰하는 것도 좋다. 소실점이 맺히는 쭉 뻗은 농로는 힘차게 걷자. 광각으로 펼쳐진 너른 들판은 김포가 평야 지대라는 것을 새삼 깨우쳐 준다. 그러다가 한강 변에서 높지막한 철조망을 만나면 엄연한 현실로 돌아온다. 언제쯤 저 철조망이 소용없어질까? 평화누리길 3코스와 노선이 같다.

설화·지명 유래

‘마근포리(麻近浦里)’ 지명 유래

이웃 마을인 마조리, 수곡동, 양택리, 양존동까지 갯골이 있었다. 이 갯골을 막은 후 ‘막은 갯골’ ‘막은개’로 불렀는데, ‘막은개’를 한자로 마근포(麻近浦)라 쓴 것이다. 이웃 마을인 마곡 마조리에서 가까운 포구라서 마근포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도 있다. 마곡 마조리는 마(麻)가 많이 생산됐는데, 이를 배에 실어 다른 곳으로 운반하는 포구라는 이야기다.

 

5.탐방일자

2023.04.12(수)   

 

6.글쓴이

김영도(010-8121-8041)  

 

7.생생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