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길

경기도 영남길 제4구간 석성산길(동백호수공원~용인문화복지행정타운)

김영도 2016. 6. 17. 18:43

1.위치

동백호수공원/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5로 12    지번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 843

용인문화복지행정타운/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2.교통

(갈때)부평역~어정역

(올때)용인시청역~부평역

 

3.코스 

  

 

 

 

 

4.상세설명

높이는 472m이다. 용인시에서 10번째 높은 산으로 성산, 구성산, 보개산으로도 부른다. 오산천()이 이 산에서 발원하여 기흥읍 중앙을 가로질러 신갈저수지로 흘러든다. 영동고속도로의 마성터널이 뚫려 있으며, 산 북쪽 능선 끝에는 마성톨게이트가 있고 그 뒤쪽으로 에버랜드가 펼쳐져 있다.

동쪽은 경사가 완만한데 견줘, 서쪽인 기흥구 동백동 쪽은 산세가 가파르고 거대한 경사면의 큰 암벽을 이루며, 남쪽이나 북쪽에서 보면 뾰족한 삼각형을 나타낸다. 산세가 육중하고 아름다우며 갖가지 기암괴석과 약수, 여러 전통사찰 등이 어우러져 있고 용인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시민들이 즐겨 찾는다. 또한 숲이 울창하고 물도 풍부하며 고속도로변에 있어 찾기 쉬우므로 가족 나들이나 도보, 하이킹, 시산제를 지내기 적합하다.

산 서쪽 사면의 통화사 주위에는 자연석성(보개산성)의 흔적이 조금 남아 있는데, 축성연대는 475년경이며 길이는 약 2km이다. 석성은 험악한 산세를 이용한 천혜의 요새로서 경사가 완만한 동쪽에만 반원형으로 남아 있다. 산 서쪽에는 관음사, 동쪽에는 통화사와 백령사가 있는 등 산의 규모에 비하여 사찰이 많은데, 관음사는 큰 사찰이었지만 2001년 원주쪽 고려사로 이전하여 빈 건물만 남았다.

산행 기점은 기흥구 중동 관음사, 포곡읍 마성리 백령사, 유방동 지장실, 기흥구 중동 고속도로변 등 여러 곳이 가능하지만 관음사와 백령사가 제일 많이 이용된다. 정상은 그리 넓지 않은 공터로 되어 있으며 백령사 쪽으로 2분 정도 가면 헬기장이 있고 좀더 내려가면 샘이 있는 공터가 있다. 산 주변에는 터키군참전기념비, 남양홍씨 시정공파 부관묘역, 동막낚시터 등이 있다.

 

5.탐방일자

2016.06.17(금)  

 

6.글쓴이

김영도(010-8121-8041)

 

7.생생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