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한남정맥의 지맥(완료)

한남 태행지맥 제1회차 종주 산행기(장안대~자안리)

김영도 2013. 11. 5. 12:02

1.위치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와 비봉면 자안리 일대

2,.교통

(갈때)수원역 남부정류장(38번버스)~장안대(09:30)

(올때)자안리 정류장(340번 버스)~청요사가리(340-1번 버스)~금정역

*수원역~장안대 가는 버스:32,33,35,38번 버스

3,초입

장안대

4.등산 발자취

장안대(09:30)~왕림휴개소(10:45)~삼봉산(지내산, 14:17)~태행산(15:14)~자안리(17:33)

5.산행일자 및 시간

2013.11.04(화) 8시간 03분

6.글쓴이

김영도(010-2888-8041)

@산 행 기@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 난지도 잠시 어느새 물들어진 잎새는 곱디 고운 단풍으로 변했으니 가는 세월속에 무언가 남기고 싶어 떨어지는 낙엽이 수북이 쌓여있구나! 한낱 가엾은 여인처럼 무너진 삶이 애처롭지만 오뚜기처럼 다시 일어나 새로운 세상에서 지난날의 아픔을 딛고 다시한번 환골탈태하여 개과천선하리라.잠시 깊은 동면의 세계로 들어가서 꿈꾸는 영아는 이 세상에 없어도 먼훗날 아련히 떠오르는 님이 그리워서 천년의 침묵이 있을찌라도 행여나 시절이 수상하여 오똥말똥하여도 사랑하는 사람이 기다리고 있을거야~~ 나두야 가련다 그대 품안에 내가 있고 내 품안에 당신이 있어 영원히 사랑하며 살리라.

09:30 초입(장안대)

수원역 남쪽 정류장에서 38번 버스를 타고 장안대 정류장에 하차하여 육교를 건너면서 장안대 캠퍼스를  바라봅니다.캠퍼스로 들어가는 학생들을 쳐다보면서 저렇게 다닌지도 엊그저께 같은데 수많은 세월이 흘렀습니다.

10:45 왕림휴개소

장안대 정문으로 진입하여 우측 아스콘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인문관 못미쳐 담장에서 우측 돌계단으로 오르는 산책로가 있습니다.이 코스로 진행해도 서봉지맥으로 연결됩니다.다른(본인이 진행)한편으로 인문관을 지나면 정보통신관이 나오고 우측으로 바라보면 산책로 목계단이 있습니다.이쪽으로 올라가면 서봉지맥과 곧바로 연결되는 최단거리가 되겠습니다.서봉지맥 안부에 이르면 우측으로 400m쯤에서 태행지맥은 분기되고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내려갑니다.내려오면 서거정비석이 나오고 등산복 아울렛매장이 있습니다.매장앞에서 지하도를 통하여 39번 도로를 횡단하여 우측으로 오르면 왕림휴개소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14:17 삼봉산(지내산)

왕림휴개소에서 고갯마루로 올라가면 좌측으로 시멘트길이 있는데 서부자원 입간판이 있습니다.시멘트 길로 조금 올라서면 곧바로 비포장 임도길이 나오고 정점에는 버려진 쓰레기 각목이 있고 우측으로 보면 철망이 있으며 등로입구에는 홀대모 표시기가 매달려 있습니다.밧줄을 잡고 올라서면 철조망을 따라 등로가 형성되고 안부에 이르면 우측은 상리족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입니다.좌측으로 양호한 등산로를 따라 올라서면 체육시설과 정자가 있고 삼봉산유래라는 설명판이 있고 이정목에는 직진은 내리1.8k라고 쓰여 있습니다.우측의 넓은 도로가 있는데 이쪽은 자택으로 가는 하산로이고 지맥은 직진의 내리쪽으로 진행하다가 곧바로 좌측 내리(지내산)쪽 이정목이 있는 곳으로 내려갑니다.뚜렷한 등산로를 따라 진행되고 십자안부를 지나고 헬기장을 지난후 가파르게 올라서면 지내산이라고 쓴 현판이 있는데 이곳이 아마도 삼봉산 정상인가 봅니다.

15:14 태행산(정상현판과 전망대)

직진으로 가다가 지맥은 좌측으로 꺾어서 내려서고 군부대 경고판을 지나면 곧이어 백합고개를 알려주는 이정목을 만납니다.좌측 백합고개쪽으로 50m진행한후 곧바로 우측으로 꺾어서 내려가면 백합고개 이정목이 있습니다.이곳에서 직진 방향의 태행산1.65k를 알려주고 곱게 물든 단풍을 가슴에 담아두고 다소 가파르게 올라서면 헬기장이 나옵니다.이정목에는 우측은 자안리이고 좌측은 등산로없음 이러고 쓰여 있습니다.먼저 좌측 등산로 없음으로 진행하면 커다란 헬기장이 나오고 직진 방향은 오두지맥이 분기되는 곳으로 고산마루 표시기가 매달려 있습니다.오두지맥 입구에는 삼각점(313 재설  76.8 건설부)을 확인하고 다음 산행시 분기점을 확인했습니다.다시 원위치에서 우측 자안리쪽으로 올라가면 이곳보다 훨씬 높은 태행산이 나오고 전망대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17:33 자안리(버스 정류장)

태행산에서 지맥은 직진의 등산로를 버리고 우측(화단)으로 내려서고 민간인 출입금지 경고판을 지나 240봉에서 직진의 등로를 버리고 좌측으로 틀어 내려서는데 독도주의 지점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직진의 등로를 따라 가도 무방함을 알게 되었습니다.좌측으로 꺾어서 내려서면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힘들게 내려서면 군부대 시설물과 사격장이 보이고 임도를 가로질러 능선으로 올라섭니다.헬기장같은 공터를 지나면 군부대 폐막사와 이동통신탑이 있고 직진으로 내려서면 군부대 정문이 보이는 2차선 도로에 접합니다.도로를 가로질러 172봉으로 가야하나 쉽지않아 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39번 도로와 고속도로를 통과한후 삼거리에서 좌측 도로를 진행하면 삼표 공장이 나오고 곧이어 성일유화 표지석을 지나 자안리 정류장이 있고 경동택배가 있는 곳을 확인한후 여기서 산행을 접고 자안리 정류장에서 340번 버스를 타고 청요사거리(나중에 알았지만 한정거장, 도보롤 걸어도 됨)에서 하차해서 건너편에서 340-1번 버스로 금정역으로 향합니다.

(사진이 안보이면 이곳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