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한남정맥의 지맥(완료)

한남 서봉지맥 제2회차 종주 산행기(응구리고개~청북중학교)

김영도 2012. 11. 14. 00:09

1.위치

화성,평택시 일대

 

2.교통

(갈때)구로역~세류역~세류역 정류장 25번 시내버스~화성시 정남중학교

(올때)청북중학교정류장 마을버스66번(21:05)~서정리역~구로역

 

3.초입

정남중에서 하차 하여 뒤로 100m쯤에 전번에 25번 버스를 탔던곳 빵빠레 제과점이 있고 좌측으로는 싱싱마트가 있으며 바로정남교에서 좌측으로 시멘트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하면 논도 지나고 관항1리정류장을지나 한우리학교가 있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직진하여 가면 온누리산업,조은가구,진만케미칼,천광산업까지 오면 항골인 응구리고개에 도착합니다(약40분 소요하여 지맥길 접근)

 

4.등산 발자취

정남중(11:00)~응구리고개(11:38)~서봉산(12:16)~동오리고개(14:05)~양석골사거리(15:23)~대양리도로(16:53)~사양이고개(17:58)~요당리사거리(18:50)~덕지산(19:10)~청북중학교(20:00)

 

5.등산일자 및 시간

2008.05.31(토) 9시간

 

@산 행 기@

공장과 목장 그리고 개발의 산실이 되어버린 서봉지맥은 곳곳마다 끊어지는 산줄기 바라보면서 망연자실하는비애감이 들고이어가기가 수월치 않아 애를 말리니 답답한 심정이 절로난다."세월속에 변하는 것이 천태만상" 그래도 산줄기를 보전하는 측면을 고려하여 개발했다면 후세의 물려줄 영광의 산이 있다는 확신으로 기쁨을 누릴수있는 휴식공간이라도 남지 않겠는가!

산이 있기에 나무가 있고 맑은 공기가 있기에 지구의 허파는 살아 있어자연의 섭리대로 작용하는 것이 당연지사인데 문제는 자연을 사랑하지않은 사람들의 문제라고 지적하지 않을수없다.

 

11:00~11:38 응구리 고개

정남중에서 하차 하여 뒤로 100m쯤에 전번에 25번 버스를 탔던곳 빵빠레 제과점이 있고 좌측으로는 싱싱마트가 있으며 바로정남교에서 좌측으로 시멘트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하면 논도 지나고 관항1리정류장을지나 한우리학교가 있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직진하여 가면 온누리산업,조은가구,진만케미칼,천광산업까지 오면 항골인 응구리고개에 도착합니다(약40분 소요하여 지맥길 접근)

(제1차 산행시 이곳에서 25번버스로 세류역으로 이동했던 정류장)

(정남교에 있는 입간판~좌측으로 진입한다)

(농노길도 지나간다)

(관항1리 정류장)

(항골에 있는 천광사료 공장)

(응구리 고개~지맥은 좌측으로 올라간다)

 

12:16 서봉산(정상석과 삼각점)

좌측으로 올라가면 고속철도와 병행하여 등산로를 따라 진행하니 송전철탑NO34가 나오고 158봉에 이른후 내려가다가 우측서남방향으로 변경되고 경기관광버스 차고지가 있는 2차선 도로에 이릅니다.도로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밑으로 고속철도를 횡단하고 곧바로 좌측보면 컨테이너박스가 있는 뒷쪽의 산으로 진행하면 오솔길이 나오고 얼마후 서봉산으로 오르는 넓은 등산로와 합수합니다.좌측으로 등산로를 따라 가면 넓은 잔듸 공간이 있는 팔각정에 이르고 계속 진행하여 올라가면 정상석과 삼각점(남양438 1987재설)그리고 이정표가 있으며 쉼터가 있는 육각정이 멋지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송전철탑NO34)

(갑자기 변경되는 지맥 독도주의~우측 희미한 등로 진행)

(경기관광버스 차고지)

(고속철도가 있는 우측으로 진행)

(고속철도를 지나 곧바로 컨테이너 박스 뒷쪽 산쪽으로 진행)

(잔듸가 조성된 팔각정)

(약수터 갈림길~육각정으로 직진)

(문학1리 갈림길 이정표)

(정상의 육각정)

(서봉산의 정상석)

(서봉산의 유래)

(서봉산의 삼각점)

 

14:05 동오리 고개

서봉산에서서봉산 쉰길바위 유래가 적혀있는 현판에서 좌측으로 조금 가면 삼각점이 있으며 지맥은 이곳으로 내려가면 우측 해병대APT갈림길에 이릅니다.지맥은 홍승인고가쪽으로 직진하여 한참을 진행하면 임도에 접하고 다시 우측 산길로 진행하여 임도에 이르고 세레나데까페를 지나 2차선 도로에 이르면 동오리 고개입니다.

(해병대APT갈림길 이정표)

(세레나데 까페)

(동오리 고개~도로를 횡단하여 보이는 시멘트 계단으로 올라간다)

 

15:23 양석골 사거리

동오리 고개의 도로를 횡단하여 시멘트 계단으로 올라가면 끝지점에 구부러진 철관이 있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139봉의 삼각점과 산불감시초소에 이르고 철조망을 따라 한참을 진행하여 2차선 도로에 이른후 송전철탑(발안,오산NO6)을 지나 컨테이너 박스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경운기길인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T형 임도길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2차선 도로에 이르고 우측으로 150m쯤 진행하면 양석골 사거리에 이릅니다.

(시멘트 계단으로 오르는 길에서 바라 보고)

(139봉의 삼각점)

(139봉의 산불감시 초소)

(행정리에서 백토리로 넘어가는 도로)

(99봉의 송전철탑)

(양석골 고개~우측으로 150m진행)

(양석골 사거리~지맥은 좌측 앙감쪽으로 진행)

 

16:53 대양리 고개

양석골 사거리에서 좌측 앙감쪽으로 진행하면 뽕나무골 누에박물관이 있는 음식점에서 우측 철사줄 휀스를 건너 오르면 비닐하우스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절개지로 내려와서 다시 옹벽에서 우측으로 치고 올라간후 130봉을 지나 채석장과 찰흙토 공장 사이에 있는 칼날같은 사면길로 내려오면 대양리 고개에 이르는 2차선 도로가 있고 통돼지두루치기 음식점이 있다.

(뽕나무골 음식점~우측 철줄 휀스를 지나 올라간다)

(우측의 채석장)

(좌측의 찰흙토 공장)

(대양리 고개)

(통돼지 두루치기 우측으로 진행)

 

17:58 사양이 고개

통돼지 두루치기 우측으로 진행하여 경운기길을 따라 가면 전주이씨세장지를 지나고 임도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오르면 110봉을 지나고 공장지대의 절개지로 인하여 좌측으로 우회하여 내려와서 도로에 접하면 동양메이저 레미콘 공장이 있습니다.

(동양메이저 레미콘 공장)

(사양이 고개)

 

18:50 요당 사거리

도로를 횡단하여 절개지로 치고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후 내려와서 삼거리에서 좌측길로 접어들어 묵밭을 지나 아스콘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요당리 성지를 지나 요당사거리 이르면 요당유제 돌비가 있습니다.

(요당리 성지)

(요당 사거리에 있는 음식점 안내판)

(요당1리을 알려주는 입석비)

 

19:10 덕지산

요당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보면 제일PS공장이 보이고 마룻금쯤에서 좌측으로 치고 오르면 뚜렷한 등산로가 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사각정과 명봉산 정상비와 삼각점(남양320 1987재설)이 있습니다.

(서울산업 입간판쪽으로 진행)

(제일PS공장)

(명봉산 정상비)

(덕지산의 삼각점 남양320 1987재설)

(사각정과 산불감시 초소)

(정상의 이정표)

 

20:00 청북 중학교(340번 지방도)

이정표에서 광승쪽으로 내려가면 또 다시 덕지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광승쪽으로 진행하다가 어소리 갈림길 이정표에서 어소리쪽으로 내려갑니다.하늘색 물탱크가 있는 경운기길로 계속 내려가면 콘크리트가 나오고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건의마을을 지나 토진1육교를 횡단하여 고속도로(평택~충주간)를 지나가고 청북중학교가 있는 정류장에서 마을버스를 기다리다가 시장하여 좌측 서정리쪽으로 조금 가면 레미콘 공장을 지나 한옥집 음식점에서 저녁후 앞에서 21:05분 마을버스(66번)을 타고 서정리역으로 진행하여 하루를 유익하게 보냅니다.

(덕지사 갈림길 이정표~지맥은 좌측 광승)

(어소리 갈림길~지맥은 어소리쪽으로 직진)

(물탱크 시설)

(토진 1육교)

(평택~충주간 고속도로)

(청북 중학교 교정)

(청북 중학교 정류장)

(한옥집~이곳의 김치찌게 맛있네요)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0-2888-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