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봉수산 순교성지 탐방기

김영도 2019. 10. 26. 23:22

1.위치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동서리 106-1


2.교통

(갈때,올때)자가용

 

3.상세설명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이 마을은 예로부터 ‘의좋은 형제’로 유명한 마을이다. 밤에 몰래 서로의 논에 볏단을 건네줬다는 우애 깊은 이성만·이순 형제의 이야기가 담긴 ‘의좋은형제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또 다른 의좋은 형제를 만날 수 있는 성지가 나온다. 바로 하느님을 향한 신앙을 나누던 의좋은 순교자, 복자 김정득(베드로)과 복자 김광옥(안드레아) 형제를 현양하는 대전교구 대흥봉수산순교성지(전담 윤인규 신부, 충남 예산군 대흥면 의좋은형제길 25–14)다.

■ 순교자가 머물던 감옥■
성지에 들어서니 전통방식으로 지어진 목조건물이 인상적이다. 기와지붕에 나무와 흙벽으로 이뤄진 익숙한 건물이지만, 가까이 가면 일반적인 가옥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문마다 창호 없는 창이 뚫려있고, 지붕 바로 아래 달린 작은 창에는 창살이 쳐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이 건물의 독특한 형태가 이해가 간다. 나무로 된 창살에 자그마한 방, 바로 옥사(獄舍)였기 때문이다. 대흥 형옥원(刑獄圓)에 재현된 대흥관아의 옥사 모습이다.

형옥원은 죄인들을 가두는 옥, 고신(拷訊)과 형벌을 가하는 환토(圜土)를 가리키는 말이다. 본래 대흥관아의 옥은 상중리 296번지 일원 옥담거리에 있었다. 또 사형을 집행하던 처형장은 예당호 내천변에 있었고, 조리돌림 등의 고신이 행해지던 저잣거리는 동서리 173번지 인근에 있었다. 김정신(스테파노·단국대 건축학과) 교수가 설계한 형옥원은 이들을 재현·기념하는 공간이다.

십자형태의 거리의 모습으로 조성된 형옥원의 마당에는 조리돌림, 팔주리 등의 고신과 주리틀기와 큰칼 등의 형구, 그리고 사형에 이르는 과정들이 묘사된 그림과 설명문들이 있었다. 형벌을 집행하던 의자와 곤장대도 놓여 있었다. 바로 순교자들이 당했던 고초들이다.

옥사에 들어가니 3개의 방이 있었다. 사각형의 방에는 죄인들이 목에 차는 칼과 곤장을 칠 때 사용했을 형구들이 놓여있었다. 순교자들이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수개월동안 모진 형벌과 고통을 참아내던 공간이 이런 작은 공간이었다.

이 대흥관아의 옥사 대흥옥(大興獄)을 재현한 건물에 김정득 복자의 성화가 걸려있었다. 대흥옥은 순교자들이 갇힌 수많은 감옥 중에서도 복자 김정득이 처형을 기다리던 곳이다.


4.탐방일자 

2019.10.26(토)

 

5.글쓴이

김영도(010-8121-8041)

 

6.생생한 장면